-책 : 암 없이 100세 살기-/5. 우리 몸을 치료하는 우리약초

구지뽕나무(자목 柘木)-꾸지뽕나무

운산제 2017. 12. 11. 11:21

*구지뽕나무(자목 柘木)

 

[학명] Cudrania tricuspidata Bur

[이명] 柘桑 黃桑 黃疸樹

[채취] 잎이 나기전 봄. 잎이 진 가을 겨울

[성미] 맛을 달며 따뜻하고 독이 없다

[약효 및 주치] 부인의 崩中血結. 월경과다. 학질

[용법] 1~2냥을 달여 복용한다.

[개요]

꾸지뽕나무는 뽕나무 과에 딸린 낙엽작은키나무이다. 줄기에 길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고 가을철에 오디를 닮은 열매가 빨갛게 익는다. 우리나라 남부 지방의 햇빛이 잘 들고 돌 많은 산비탈. 구릉. 계곡등 메마른 땅에서 잘 자란다. 옛날에는 누에를 칠 때 누에 뽕잎이 부족하면 뽕잎 대신 꾸지봉나무 잎을 먹였다고 하여 꾸지뽕나무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꾸지뽕나무는 어혈을 없애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위염, 장염을 치료한다.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종기 종창을 치료하며 또한 보양 효과가 뛰어 나다. 민간에서 갖가지 암을 치료하는 데 써왔으며, 과학적으로도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국에서의 실험결과, 동물실험에서 자궁경부암 27, 사르코마-180 암세포, 엘리히복수암 등에 대해 일정한 증식 억제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 황색 포도상 구균을 비롯한 갖가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꾸지뽕나무는 식도암, 위암, 결장암, 직장암 같은 소화기관의 암에 주로 쓰고 폐암, 간암에도 사용한다.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들한테 써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중국의 상해시 종류 의원을 비롯한 28개 병원에서 266에의 소화기 암에 꾸지뽕나무 추출물을 투여하여 71,28%의 치료효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이들 환자들은 식도암 46예, 분문암 95예, 결장암 및 직장암 46예로서 3~4기의 말기 환자가 91,7%였다. 꾸지뽕나무는 종양을 더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줄어들게 할 뿐만 아니라 통증을 가볍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켜 몸무게를 늘려 주고 복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다. 또한 말기 암 환자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꾸지뽕나무는 거의 부작용 없이 암 치료에 효과가 좋은 식물이다.

이밖에 꾸지뽕나무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간염, 관절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꾸지뽕나무뿌리껍질(柘木白皮)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다.

신장을 보하고 精을 수렴하며 血을 凉하게 하고 근육과 힘줄을 이완시키고 경락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요통 유정. 객혈. 嘔血. 외상성 손상을 치료한다.

요통치료에는 신선한 껍질 4냥을 술에 넣고 볶은 다음 달여 복용한다.

객혈 구혈에는 거친 껍질을 제거한 뿌리껍질 1~2냥을 검게 탈 때까지 볶아서 1일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책 : 암 없이 100세 살기- > 5. 우리 몸을 치료하는 우리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송. 바위솔  (0) 2017.12.13
짚신나물(선학초 仙鶴草)  (0) 2017.12.12
부처손- 바위손- 권백.  (0) 2017.12.09
겨우살이  (0) 2012.01.13
느릅나무(유근피)  (0) 2011.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