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버섯류를 많이 섭취하라
자연산 식용 버섯은 다채로운 영양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독특한 맛을 내기도 하지만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난치병이나 만성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①식용버섯- 송이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느타리버섯. 능이. 석이 . 뽕나무버섯.
양송이 싸리버섯. 덕다리버섯. 노란띠버섯, 검음 비늘버섯.금버섯.
달걀버섯. 개암버섯. 잣버섯
②약용버섯- 영지 동충하초 신령버섯(아가리쿠스) 구름버섯(운지) 말굽버섯.
장수버섯. 노루궁뎅이버섯 잎새버섯. 상황버섯(목질진흑버섯)
흰목이.복령.
③버섯의 효능
정혈, 이뇨, 해독, 보간, 조압, 강심, 강정, 소염, 면역, 진정, 진통작용 및 어혈제거, 노화방지, 항암작용, 항종양 및 제암 효과가 있다 약용버섯의 항암물질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항암제와는 그 기능이 전혀 다르다. 항암용 화학치료제는 암세포 자체를 직접 공격하는 것이지만 약용버섯속의 물질은 암환자의 약해진 면역력을 높여 암을 이기도록 한다
④생버섯과 건버섯의 차이
얼른 생각하기에 싱싱한 생버섯이 건버섯보다 약효가 더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버섯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건제품이 더 강한 약효성분을 갖게 된다. 이것은 관련 학자들의 실험으로도 나타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말리는 동안 약효가 유리한 쪽으로 화학반응이 더 진행된 때문일 것으로 보고있다. 정확히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다만 항암 유효성분인 다당체가 더 많이 생긴다고 추측하고 있다.
버섯을 달여보면 알 수가 있다. 생버섯과 건조버섯의 향기가 다르고 생버섯을 달일때 보다 건버섯을 달일때 냄새가 더 진하게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건조버섯에 약효성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증명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약용버섯은 그냥 먹는 것보다 버섯을 달인물이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면역작용의 주체가 되는 다당체들이 냉수보다 온수에 더 잘 녹아 나오기 때문이다. 버섯을 직접 먹으면 인체의 체온이 끓는 물보다는 온도가 낮아 버섯의 유효성분을 잘 녹여내지못하는 것이다.
⑤버섯의 항암효과 순위
영지(Ganoderma lucidum), 상황버섯, 아가리쿠스(신령버섯), 동충하초, 천마(Gastrodia elata),
구름버섯(Coriolus versicolor), 복령(Poria cocos), 장수버섯(아까시재목버섯 Fomitella fraxinea ),
잎새버섯(Grifola frondosa), 노루궁뎅이(Hericium ), 흰목이(Fremella fucifor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