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해조류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1)해조류
요오드, 칼륨, 칼슘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해조류는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베타카로틴의 함량도 녹황색 채소와 비슷하다.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해조류의 알긴산은 체내의 중금속들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다.
또한 해조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푸코이단 성분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합니다.
➀다시마는 칼슘, 칼륨, 요오드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조류 중 요오드 함량이 가장 높으며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 푸코이단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➁톳은 바다에서 건진 칼슘제’라고 불릴 만큼 칼슘과 철분, 요오드 등 무기질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이나 임산부가 먹으면 좋습니다. 지방 함량이 가장 낮은 해조류이며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억제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줍니다.
➂미역은 알긴산, 푸코이단 등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지방 흡수를 막아 줍니다. 미역을 자주 먹으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하고, 장운동을 도와 숙변을 배출시켜 줍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분을 천천히 흡수시키게 해 혈당이 높아지는 것도 막아 줍니다. 생미역도 몸에 좋지만, 말린 미역은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➃파래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무기질 식품. 김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A는 폐 점막을 재생시켜주고 보호해주며, 니코틴 중화작용이 뛰어나 흡연자를 위한 식재료로 제격입니다. 대장의 연동 작용을 돕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에도 좋습니다.
⑤김은 단백질 함량이 40%로, 해조류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없고 동물의 간에만 있는 비타민B12가 풍부하므로 마른 김 3장만 먹으면 하루 섭취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빈혈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간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⑥주의 할 점은 해조류의 섭취는 하루 8g이면 충분하므로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먹는 것이 좋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염이 있는 사람은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해조류를 삼가거나 줄여야 합니다.